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대기중의 미세먼지

수년 전 부터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두가지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어요. 그래서 먼지와 미세먼지의 차이가 무엇인지 어떤 관련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아 보았어요.

1.먼지와 미세먼지

먼지는 공기 중에서 떠다니고 있는 작은 입자로 다양한 물질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흙, 모래, 꽃가루 등이 있어요. 보통 눈에 보이는 수준의 크기의 입자에요.

미세먼지는 먼지중에서도 아주 작은 먼지로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입자를 말해요. 머리카락 두께보다 작은 크기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커 심각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2. 미세먼지와 건강

먼지는 상대적으로 큰입자라서 코나, 목에 머물어 기침이나 콧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야기할 수 있어요.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체내로 흡수 되기가 쉬워 폐에 심각한 문제를 줄 수 있어요. 심지어 혈액순호나이나 중추신경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만성 질환의 원이이 될 가능성도 있어요.

 

3. 미세먼지와 환경

대부분의 먼지는 자연적인 현상에 의해 발생되어요. 하지만 미세먼지는 인간활동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공장을 돌리고, 자동차를 운행는 것들이지요. 그래서 대도시가 특히 미세농도가 더 심하게 나오는 것이에요.

산업활동

4. 의견

먼지와 미세먼지는 모두 공기중에 떠다니지만, 크기로 구별되고 건강상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구분이 되는 것으로 보여요. 먼지는 크고 외부에서 발생하고, 미세먼지는 산업활동과 인간활동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생겨요. 

건강상의 영향력이 크고 인간활동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줄여나갈 수 있는 방향을 찾아야 될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