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교차가 크게 나는 건 왜일까?

category 지식人/궁금해결! 2023. 12. 12. 22:31
반응형

하루동안 최저온도와 최고온도의 기온차이를 일교차라고 합니다. 특정 지역의 날씨 변화를 확인하는데 중요한 지표 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크게 나타나는 날은 다양한 기상 현상의 결과로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도계_pixabay

1. 태양의 고도

지구는 공전/자전의 영향으로 태양과 지구간의 각도가 하루동안 변하게 됩니다. 이는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높은고도에서 낮은고도로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과정이 하루동안 일어 납니다.

2. 일출과 일몰

일출과 일몰때 태양에서 받는 복사량이 달라 일교차가 발생합니다. 일출 후 낮동안은 기온이 상승하고 일몰 후 기온이 하락하여 일교차가 커지게 됩니다.

3. 내륙과 해안의 일교차

지구의 지리적위치와 지형은 일교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륙에서는 태양복사량을 빠르게 흡수하고 방출하는 특징때문에 일교차가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해안 지역은 일교차가 비교적 작은데 이는 바다에서 나오는 기온조절 효과때문입니다. 하지만 내륙지역은 바다와 멀어 바다에서 나오는 온도 조절 효과를 받지 못해 일교차가 큰것입니다. 

4. 고기압과 저기압

고기압은 맑은 날씨를 기인하고 이는 태양복사가 효과적으로 지구표면에 영향을 주어 일교차가 크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저기압은 구름과 강수에 원인이 되어 일교차가 줄어듭니다.

5. 풍향

바람이 불면 기온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일교차가 적어질수 있습니다. 

6. 결론

일교차는 여러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상기 5가지 조건이 대표적입니다. 일교차가 크다는 것은 날씨 조건이 뚜렷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유독 크게 나타나는 날은 위의 여러 조건들이 동시에 작용하여, 발생 한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